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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청률로 본 20하나8년 5월~6월 방송분석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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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과 몇 달 전이에요?봄 기운과 함께 4∙ 27, 판문점 선언으로 세계적 평화 분위기로 무르익어 갔다 20일 8년 5월 그 때문에 4년에 한번씩 열리는 세계인의 축제인 월드컵이 열린 20일 8년 6월의 시청률이 HOT한 프로그램을 모으고 모으고 분석하고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당시 시청률을 바탕으로 크게 3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방송의 분석을 하고 싶은데요.우선 첫번째 당시의 인기를 누린 오락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과 하고 당시의 사회적 풍조와 이슈, 인기, 트렌드는 무엇이었는지 파악하고 봅시다.향후 방송 두번째로 압도적인 드라마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kbs드라마의 인기 비결로 그 이유를 살펴보기로 합시다. 마지막으로 4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전 국민이 관심을 갖고 축제 20일 8러시아의 월드컵을 집중 조명하게 할 텐데요.그중에서도 특히 월드컵 중계를 했던 지명파 방송신문에 한창이던 시청률 경쟁을 한 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그때 시청률을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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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시청률을 보았을 때 각 방송사마다 대표되는 오락 프로그램, KBS드라마의 독주, 6월이 벌어진 월드컵의 인기를 새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그러면 본격적으로 예능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서 그 시기의 과거 트렌드와 이슈, 사회적 풍조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먼저 각 방송국은 저마다 대표적인 예능 프로그램이 있습니다.시청률을 봐도 알 수 있듯이 MBC는 '제가 단독 생활','전지적 간섭 시점'이 연예를 리드하는 KBS는 시청률 10위권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오랫동안 사랑 받고 온 장수 오락입니다'1박 21','해피 투게더'이 있었습니다. SBS는 연예 시청률이 가장 높았던 미운 우리 아이와 정글의 법칙이 이끌었습니다.여기에서 몇 가지 특징을 볼 수 있었습니다.무한 도전의 종연 해안 MBC간판 예능으로서 정착한 '제가 단독 생활'에 1규칙인 상승과 지난 겨울 파 1롯데 프로그램으로 시작한 '전지적 간섭 시점'상승세가 파랑 있었습니다.특히 전지적 참견 시점은 '이영자 신드롬'으로 불릴 정도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방송 3사 중 연예의 시청률 1위 SBS' 미운 밧줄'는 어린애 같은 중년 싱글 남의 1상을 유쾌하게 뒤(뒤)아내, 다양한 연령층의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각 방송사의 간판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그 당시의 사회적인 트렌드와 과거의 유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사회적인 트렌드를 반영하여 과거의 유행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불과 몇 달 전이라 지금도 방송되는 프로그램이 많고 지금도 비슷한 예능 트렌드를 갖고 있지만 크게 '혼족'과 '먹방'이라는 주제가 당시 예능의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사회적으로 단독 사는 사람들을 의미하는 '혼족'의 증가로 연예에서도 단독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예능도 먹방만 빼고 설명이 안 될 정도로 음악에서 차지하는 음식의 비중이 상당히 큰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주제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MBC의 과인 단독살이와 SBS의 미운 우리 아이가 있습니다.프로그램 이름에서 알 수 있도록 단독 사는 싱글 연예인들이 나 오셔서 자신의 1상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인 '제가 단독 생활'은 경제 불황과 취업난으로 결혼을 싫어하는 젊은 세대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점점 개인화되는 젊은 세대의 가치관을 반영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와 비슷하지만 등장하는 출연자의 연령대가 좀 다르다 미운 우리 아이는 중년의 사인이라도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고, 과인가는 중년의 싱글 라이프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어떻게 보면 단독의 산다는 것이 지금 20,30대 젊은 세대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40,50대 이상 중장년층에도 널리 그와잉타 나 눙하 나의 사회 현상으로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는 결국 '혼족'의 사회적 패러다임 전환이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통계청에 조사에 따르면 990년까지는 하나인 기재가 전체 집기로 비중이 9%에 불과했지만 20하나 0년도에는 24%에 이르고 2020년도에는 30%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 슴니다. 역시 20하나 5년 전국 하나의 집기의 집, 기주의 연령을 보면 39세 이하의 비율이 36.9%로 가장 높았고 40~59세가 33.2%, 60세 이상은 30.0%순이다. 그렇게 본인 2045년에는 하나인 집기 중 60세 이상 비율이 54%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해 슴니다. 이것은 결국 하나의 집기 연령대가 점점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통계청은 앞으로 저출산 고령화와 취업난이 계속되면 연령대와 상관없이 사회적으로 하나인 집기 증가가 불가피한 사회적 현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혼족과 함께 먹방은 즉석 당시 연예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거의 모든 예능 프로그램에 먹는 장면과 모습이 소개될 정도로 먹방은 예능의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먹방이 대유행을 이끈 배경에는 경제적 어려움, 취업난에 따른 스트레스, 하나인 집기 증가 같은 여러 요인을 꼽을 수 있었는데 경제가 어려워지고 살기가 힘들수록 인간에게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가 가깝게 끌린다는 스토리가 있습니다. 갈수록 사회가 개인화되고 혼자 사는 집기가 늘어나게 되면서 인생의 여러 행복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 같습니다.결국 먹방과 혼족은 서로 그 영향력을 미치면서 상호 관계를 형성했어요.즉석 당시 대부분의 예능에서 먹방 장면이 수도 없이 본인이었는데, 그중에서도 전지적 참견 시점에 등장한 먹방들이 가장 큰 유행과 화제를 불러 모았죠.전지적 참견시점은 연예인 매니저들의 일상을 프로참견을 통해 그리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먹방이 본인인데 그 중에서도 이영자 편에 등장한 먹방이 가장 큰 화제가 됐습니다. 이 3월 휴게소 맛있는 음식인 ' 써라 떡'붐을 시작으로 5월과 6월에 정 이야기, 많은 맛있는 요리 붐을 일으켰어요.  돼지갈비, 김치만두, 한방통닭구이, 닭볶음탕, 삼계탕, 어묵 등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 먹거리 릴레이가 이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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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을 통해 이영자가 소개한 매싯은 가게가 인기가 많아 줄을 서지 않으면 먹을 수 없을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이렇게 큰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이영자 특유의 식욕을 자극하는 '음식'에 대한 비유적 표현과 '나쁘지 않은 만큼 음식'을 먹는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 시청자들의 큰 인기를 얻은 이유이기 때문입니다.역시 이영자의 매니저가 이영자의 참견을 묵묵히 모으고 일하는 모습이 시청자들에게 커다란 울림을 자아냈습니다.그러나가 영자 먹방에 힘 입고 큰 인기를 모았던 '전지적 간섭 시점'는 5월에 폐지론 논쟁이 일어나는 큰 위기에 직면했습니다.그 원인은 이 5월 5닛포 송화 중인 이영자와 매니저가 어묵을 삼키며 맛집 마싯눙 음식점 주방장으로 다리를 놓아 달라고 논 다소리울하는 장면이어서 제작진이 '세월호 문제 뉴스 보도'으로 추정되는 장면을 사용했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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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장면이 논란이 된 이유는 어묵과 세월호를 연결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온라인 커뮤니티 1간 베스트 저장소(1부)에서는 세우오루호 희생자를 우롱할 때'오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 때문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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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결과, 최승호 MBC사장은 세월호 유식크, 시청자들에게 사과문을 발표했으며 MBC는 '전지적 간섭의 시점(정 차 벌레)'제작진에 대한 징계와 녹화 중지, 2주간 결방하는 것을 고지했다.이런 영향 때문인지 이영자는 프로그램 논란에 충격을 받아 녹화에 참여하지 않거나 추후 출연 여부를 제작진과 상의해 깊이 의견을 해봐야 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독신 싱글족을 배경으로 만들어진 '나 혼자 산다'와 '미운 우리 아이'는 혼자 사는 싱글족의 먹방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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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양각색의 먹방을 선보이는 싱글족에게 유쾌한 모습을 담아 시청자들의 큰 공감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지묘은파, 케이블, 종합 편성 모두 합쳐서 압도적인 예능 시청률 1위를 자랑하는 SBS' 미운 밧줄'에서 이 5월에 방송되고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배우'입니다"워터니"편의 멋 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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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에서 이·다우오은히은 건강을 위해서 산에서 쪼아 온 쑥을 된장 국에 넣어 먹었는데 먹은 뒤에 배가 아파서 자세히 알아보고 보니 내가 먹은 쑥이 쑥이 아니라 1개 반의 풀이라고 깨닫고 변소를 드시는 모습을 보이고 주었습니다.이처럼 독특하고 엉뚱한 이다원희의 모습은 시청자들의 심정을 사로잡았습니다.그 때 순간 시청률 24.3%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연예 1위의 면모를 보이고 주었습니다.이처럼 먹방 열풍은 조금씩 변형되어 각 프로그램에서 방송되고 있습니다. 과연 언제까지 먹방에 인기가 계속될지 궁금했어요. 최근까지 2018년 5월~6월 방송된 오락 프로그램을 보면서 그때의 사회상, 트렌드와 이슈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당분간은 한가구인 홍죠크의 싱글 라이프와 먹는 방송이라는 트렌드는 연예 트렌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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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안에 압도적인 드라마의 시청률 1위의 KBS드라마의 인기 비결로 그 이유를 파악하고 보도록 하겟움니다. 시청률에서 보듯이 다른 방송국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KBS드라마주 이야기 드라마, 11연속 드라마, 모든 부분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계셨다. 그렇다면 왜 KBS드라마가 높은 인기를 얻은 1인가요? 크게 3가지 정도로 이유를 골랐는데요. 첫 편성 때다.물론시청률에는시나리오같은다른요인도중요하지만,시청자들이많이보는시대,즉TV를많이보는시대로편성되는것이매우중요한부분이라고소견했습니다. 시청률이 높은 대표적인 KBS드라마'내 1번 예쁩니다 소리','인형의 집','함께 삽니다'모두 오후 7시 50분~오후 8시 25분 동안 방영되었다.이렇게 시청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틈틈이 부대 편성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2번째 배우의 연기지만.드라마에 등장하는 배우들의 연기는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더욱 몰입하는 역할을 한다. KBS 드라마에서는 각 극마다 기존 인지도가 있는 유명배우와 신인배우의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져 시그디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시청자들은 연기 능력 있는 배우들의 안정감 있는 연기력과 극을 이끄는 전개력에 자연스럽게 집중하게 되고 새로운 신인 배우들의 신선한 연기력과 이미지를 끌어당기게 된다.특히 전통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보이며 오랫동안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에서 이런 형태가 잘 보이네요. 메인 스토리 드라마로 캐스팅된 많은 신인 배우들이 작품을 통해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어 스타 대열에 합류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방영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황금빛 나의 인생'의 '신 혜성'과 과거에 방영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최고다 이순신'의 '에 유'을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제1우선 배우'신 혜성'은 영화와 방송을 너무 나는 다양한 배우 활동을 해왔습니다.2017년부터 방영된 KBS2주 이야기 드라마'황금빛 나의 인생'을 통해서 국민 배우로 나선 인생의 황금기를 맞이했습니다.드라마를 통해 연기대상 드라마 부분 여성 우수상을 수상하며 영광을 돌렸습니다. 종영 후에 또 다른 드라마의 주연으로 캐스팅 되어 배우활동을 계속하면서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해안 KBS2주 이야기 드라마'최고다 이순신'의 '에 유'입니다.원래 애유는 가수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었어요.그러나 배우로서 그 능력을 인정받아 드라마의 주연으로 캐스팅 되어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애유는 이 드라마를 통해 '국민 여성 동상'이라는 별명을 얻었고 국민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유의 귀여운 이미지와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의 감정을 사로잡았습니다.또 드라마에 출연한 후 그 인기를 얻은 가수들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연기자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드라마 종료 후 5개 이상의 작품의 잇달아 출연하고 스크린과 방송을 오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최근에 가수 '애유'가 아닌 배우 '애유'로서 그 스펙트럼을 점차 넓혀갔습니다.이렇게 배우들에게 이런 영향은 쵸은스토리, 결국 해안 작품의 캐스팅까지 이어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흥행 보증 수표와는 스토리이는 배우들과 대중들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셋째, 잘된 타깃층 분석과 그에 맞는 시나리오 선택이다. 위의 드라마가 큰 인기를 끈 이유 중 하나는, 때때로 대별로 시청하는 연령층의 타겟 분석이 잘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드라마'나의 1번 예쁩니다 소리','인형의 집'과 함께 월요일 1부터 금요일 1까지 매 1방영되는 11연속 드라마 같은 경우 젊은 세대 20~30대 시청자보다 40~50대 중년 여성 시청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았지만,입니다.이렇게 KBS 드라마는 주 시청층에 맞는 시나리오 선정, 드라마 주제 선정이 제대로 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어머니와 사랑, 욕망을 주제로 후(후)아, 나온 드라마'인형의 집'흙의 숟가락 무스 팩 주인공이 세상을 살아가는 스토리를 뒤(뒤)은 '나의 1번 예쁩니다 소리'톡톡 튄 가족들에게 타우이미는 사랑 이야기를 후(후)아, 나온 '함께 삽니다'이런 주제를 가진 KBS드라마는 여러 연령층의 시청자들에게 큰 공감을 형성하며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특히 전통의 강호로 불리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가 무려 6년간 꾸준히 사랑 받을 수 있었던 이유에는 시나리오의 주제 선정의 중요성이 있었습니다.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지속적으로 '가족'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다양한 연령층의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었는데요.과거 덩굴째 굴러온 당신 내 딸 서연 오작교 형제들 사랑을 믿어요 황금빛 내인생과 함께 당시 방영된 함께 살아요 또 가족을 주제로 한 이야기를 다뤘어요.이처럼 KBS는 '가족'이라는 주제를 집중 공략하고 있었습니다.인간의 인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제는 '가족'입니다.인류가 만들어진 이후 가족이라는 개념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이어져 있었습니다. 드라마 <덩굴째 굴러온 그대>는 시월드라는 새로운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고부간의 갈등을 유쾌하게 그려냈고, <내 딸 서연>도 아버지와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해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는 가족 간의 갈등과 이해, 화합을 주제로 펼쳐지는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시청자의 공감을 부르기에 충분 했다. 점점 개인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해체'등이 문제가 되고 있는 만큼 KBS2주 이야기 드라마는 그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드라마 그 이상의 의미를 시청자들에게 선물했다.이처럼 각 드라마는 각각의 주 타깃층이 확실한 모습이었습니다. 타깃층에 어울리는 주제와 시나리오 선정, 캐스팅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 스토리의 결국 이런 요인이 높은 시청률로까지 이어진 것이 소견됩니다. 가장 최근까지 KBS 드라마의 인기 비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그 강세가 계속될지 지켜봐야 합니다.특히 KBS2주 이야기 드라마의 인기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궁금하다종편과 케이블 채널 드라마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요즘, 앞으로 지상파 드라마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소견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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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20최초 8러시아의 월드컵.그 뜨거운 여름이 벌어진 지상파 방송 신문에 시청률 전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각 방송국은 시청자의 눈과 귀을 잡기 위한 뜨거운 경쟁을 벌였는데요.저마다 특색 있는 해설위원으로 주목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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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BC에서는 2002년 월드컵의 영웅입니다.반지의 제왕 안정환을 KBS에서는 역시 다른 2002월드컵의 영웅 이영표를 SBS에서는 대한민국, 해외 축구의 아버지 전 행정부 대표 팀 주장 박지성을 기용했습니다.  이처럼 각 방송국은 모드 2002월드컵 주역들을 섭외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었습니다."모드의 국민에 친숙한 기이하지를 가진 선수이어서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각 해설 위원의 해설 스타 1도 시청자들에게 큰 유헹룰 얻었습니다. 재치 있는 언성으로 유행을 얻은 안정환 해설위원.선수 출신답게 뛰어난 분석력과 정확한 경기 예측력으로 유행을 이끈 이영표 해설위원.선수 시절 성격처럼 차분하고 차분한 해설로 유행룰을 얻은 박지성 해설위원.각 해설 위원들은 각각의 특색 있는 스타 1에서 시청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3명의 해설 위원 모드와도 각대 방송을 진행한 시청률을 보게 되면 KBS>MBC>SBS순으로 나쁘지 않는 타격했습니다. 위에 시청률도 알게 해설 위원이 세 모드 함께 방송을 진행한 개막전과 우리 나쁘지 않다고 경기(스웨덴, 멕시코, 독 1)이 열린 나날 모드의 시청률 순위가 KBS, MBC, SBS순으로 나쁘지 않는 타격했습니다. 이런 순위를 기록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이영표 해설위원 특유의 날카로운 분석력과 해박한 축구 지식이 시청자들의 심정까지 사로잡았을 것으로 보입니다.MBC는 안정환 해설위원뿐 아니라 디지털 해설위원이라는 특이한 카드를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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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자리에서는 축구에 관한 인터넷 방송을 하는 유명한 bj 감스트를 초청하여 인터넷 방송을 통해 축구 중계를 하는 새로운 시도를 보여주었습니다.이건 MBC만의 마케팅 전략이었는데요.이것은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인터넷 방송을 많이 소비하는 젊은 세대에 유행하는 bj를 섭외해 시청률을 높인 키카드였습니다.KBS에는 시청률이 다소 밀렸지만 국정농단 세월호 문재 등 기존의 추락했던 자사 이미지를 풀어봤을 때 MBC가 보여준 다양한 모습은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쉽게도 시청률이 제1오쵸은앗동 SBS그 이유로는 쵸소움 해설을 추진하던 박지성 선수의 약간 미숙한 모습이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교은헤이에 들어가옷슴니다.제가 바로 해설을 들었을 때에도 목 sound와 호흡이 조금 불안했다 생각 났다.그러나 경기가 진행될수록 안정감이 느껴지고 특유의 침착함을 되찾았습니다." 지상파 방송사들은 저마다 전략을 갖고 나쁘지 않은 적과 월드컵 열기만큼 뜨거운 경쟁을 펼치겠다. 시청자들은 방송국마다 해설 스타 1이 다르면서 뽑아 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지상파 방송 신문에 월드컵인 만큼 열기가 뜨거웠던 시청률 대결 나쁘지 않습니까. 시청자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선택권을 준 방송사는 축구경기만큼 나쁘지 않고 빅게임을 준 것 같습니다. 지금은 월드컵이 끝났지만 다음 월드컵에서 방송국은 또 어떤 해설위원과 어떤 전략을 갖고 나쁘지 않은지 지금부터 궁금합니다. 그럼 다음에 월드컵이 빨리 올것을 약속드리며 이상 포스팅은 끝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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